> 학술지 >학술지 소개

본 학술지는 언어치료분야의 국내 최초의 학술지로 1991년 창간호를 시작하여 현재까지 매년 4호를 발간하고 있다. 언어치료분야 각 영역인 언어발달장애, 조음장애, 음성장애, 유창성장애, 신경언어장애, 관련분야 등의 학술논문들을 발표하고 최신의 언어치료정보를 교류하는 장을 제공하며, 동시에 언어치료임상에 새로운 기법들을 보급하는 데 중추적 역할을 해 오고 있다.

우리 학술지는 보다 언어치료분야의 우수 학술지로 발돋움하기 위해 3가지에 주력한다.

첫째, 우리 언어치료연구지는 언어치료 학문과 공학, 의학, 심리학 등의 타학문과의 융합을 통해 실생활에서의 적극 활용될 수 있는 창의적인 새로운 패러다임을 리드해 나간다. 의사소통 장애인의 어려움을 해결하여 그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려는 언어치료의 목적을 이루기위해 필수적인 과정으로, 자유롭고 창의적인 학문간 융합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연구의 장을 마련하고자 한다.

둘째, 우리 언어치료연구는 시대적 소명인 국제화를 통해 세계적인 연구자들이 학문을 통해 서로 소통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한다. 세계는 더욱 가까워져가고 세계 각국에서 연구가 동시에 이루어지는 것이 가능해진 요즘에 국제적 협력 연구는 학문 발전에 기여할 것이다.

셋째, 우리 언어치료연구는 사회적 취약계층의 의사소통 문제와 그들이 겪는 사회적 불이익에 주목하고, 이들을 위한 정책이 개발되고 반영될 수 있도록 나아간다. 우리 연구지를 통해 취약계층의 목소리가 대중에 전달될 수 있도록 끊임없이 관심을 갖고 변화를 만들어 내고자 한다.

언어치료연구지를 아끼고 사랑하는 여러 학회원과 언어치료사들의 끊이지 않는 응원과 격려를 바란다.